개발자의 디자인 독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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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Design Read Report #
목차 #
- 디자인 언어
- 사람의 인지 시스템
- 디자인 기초 작업
- 좋은 디자인의 기본 법칙
- 색의 맑기
- 좋은 디자인 만드는 색상 표현 법칙
- 정리
디자인 언어 #
디자인에 대한 오해 #
- 어도비 XD, 피그마, 제플린 등 툴을 익히는 것과 디자인을 잘 하는 것은 다르다. 툴은 포토샵을 익히는 것과 디자인을 잘하는 것은 다름.
- 책에 나온 예시 디자인을 따라한다고 실력이 늘지 않는다. 디자인 분석할 줄 모르면 응용할 수 없다.
- 그림을 잘 그리는 것과 디자인을 잘하는 것은 별개이다.
- 화려하게 꾸민다고 디자인을 잘 하는 것이 아니다. 앱 계획, 설계, 순서 모든 것을 잘하는 것이 UX, UI 디자인이 잘 된 앱이다.
디자인 감각 상승 #
디자인 감각을 키우려면 주변을 관찰하는 것부터 시작이다. 그리고 디자이너처럼 생각해야 한다.바로 HEX 코드로 몇 번인지 고민하기보다는 디자이너들처럼 코드보다는 색의 종류를 생각하고 그 색의 세부적 분류화를 진행하는 것이 감각 키우기이다. 따라서 다양한 색상을 자주 보고 다른 사람이 작업한 배색을 따라 하며 디자인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단하게 연습할 방법은 디자인 이론서보다 최신 인테리어, 홈 데코, 패션 잡지를 보고 텍스트에 집중하기보다는 색상이 풍부한 사진을 집중해서 보는 것이다. 아니면 피그마, 제플린에 있는 색상의 Hex 코드를 보지 말고 한 번 찍어보면서 맞춰보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연습하면 충분히 색상에 대한 감각이 많이 상승할 것이다.
단순한 도형으로 그려기 #
개발자들이 디자인을 연습할 수 있는 쉬운 연습 중의 하나는 사진을 플랫 디자인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위 사진은 스큐어모피즘(입체화)된 사진을 플랫화 시킨 것이다. 플랫 디자인은 앱 디자인에 잘 적용하면 매우 세련된 디자인이라 많은 도움이 된다. 완전한 형태가 나온 사진을 고르면 아이패드와 같은 테블릿 PC 혹은 종이에 한 번 그려본다. 두꺼운 펜을 선택하고 형태에 따라 선을 그려 윤곽을 잡는다. 그리고 사진의 색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색으로 이어진 선에 색을 덧붙인다.
사람의 인지 시스템 이해 #
- 글은 복잡한 인지 과정을 거친다. 선의 생김새를 먼저 보고 그것을 단어로 인식한다. 그리고 문맥에 맞춰 단어의 뜻을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문장의 의미를 이해한다.
- 이미지는 동시다발적으로 병렬 처리한다. 즉 직관적으로 처리하고 기본 도형으로 단순화하고 패턴화하여 하나로 묶어 인식한다. 따라서 글보다 인지하는 속도가 빠르다.
디자인 기초 작업 #
- 디자인의 시작은 제목 정하기이다. 이름, 주제, 제목은 디자인의 목적을 명확하게 밝힌다.
- 연관 단어를 나열한다. 다이어트 앱이면 다이어트와 연관된 여러 단어를 생각나는 대로 나열한다.
- 나열한 단어와 앱을 사용할 사용자를 생각해 본다. 타겟 사용자의 나이, 성별, 취미등 앱에 필요한 조건과 나열한 단어를 비교한다.
- 연관 단어로 유스케이스를 작성한다. 단어들의 느낌을 생각해 보고 대표색을 지정한다.
좋은 디자인의 기본 법칙 #
- 글자 색은 통일한다. 한 페이지에 알록달록한 색을 쓰기보다는 통리하는 것이 눈에 편하다.
- 색은 밝기에 따라 느낌이 달라진다. 파스텔 톤같은 밝은색은 부드러운 느낌을, 중간 밝기의 톤들은 활기차고 산뜻한 느낌이 들고 어두운색은 중후하고 우아하다.
- 중요한 정보일수록 폰트를 크고 두껍게하기보다는 중요 정보는 검은색, 보통 정보는 밝은 회색, 소소한 정보는 투명도를 조절한다.
- 배경색 지정 시 중요 정보는 바탕색과 밝기 차이를 크게, 보조 정보는 밝기 차이를 작게, 비활성 정보는 미미하게 구성해야 한다.
색의 맑기 #
- 원색은 강렬하고 화려하다. 따라서 눈이 금방 피곤해진다. 그리고 가장 눈에 먼저 띈다. 검은색으로 지정된 중요 정보보다 빨간색인 강조 정보가 있으면 눈에 먼저 띈다. 강한 밝기 대비 색상보다 채도가 높은 색상이 더 띄인다.
- 하나의 페이지에서 여러 원색을 쓰면 본연의 의미(강조 정보)가 퇴색된다. 최대한 페이지에 하나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바탕색으로 원색을 쓰는 것은 최대한 피해야 한다. 원색이 갖는 의미도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인지에 방해된다. (ex: 빨간색 = no, 초록색 = yes)
좋은 디자인 만드는 색상 표현 법칙 #
단색 설계 #
색상 하나만 설정하여 이것을 앱 전체에 적용한다. 이 디자인 방법은 단순 명로해서 정보 전달력이 좋지만 느낌이 단순하고 심심하다. 하지만 반대로 단순 명료하고 순수한 느낌을 주고 색상을 줄여 콘텐츠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주의할 점은 대표 색상이 강렬한 원이면 안 된다. 최대한 눈이 편한 색을 대표 색상으로 지정해야 한다.
비슷한 색 설계 #
디자인 주제에 맞는 대표 색상을 고른 후 대표 색상과 이웃 색을 보조 색상을 지정한다. 비슷한 배색은 색상 간 차이가 작아 거슬림이 없다. 그리고 조화롭고 안정된 느낌을 준다.
결론 #
디자인 기초 작업의 시작은 제목 정하기이다. 제목을 정하고 연관된 단어를 'Brain Storming'을 진행한 후 앱의 타겟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연관성이 가장 높은 단어를 추출한다. 그 후 대표색을 지정한다. 그리고 단색 설계를 할 지 아니면 비슷한 색을 연관시켜 앱을 표현할 지 생각한다. 그 후 대표 색상과 앱에 사용할 색상을 선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