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및 특징 #
대부분의 일반인에게 피부가 민감한지 물어보면 50%이상의 사람들이 그렇다고 답하고, 그 비율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피부가 자연적으로 민감한 피부를 가졌다기 보다는 민감해진 경우가 더 많다. 즉, 자연적으로 민감한 피부(sensitive skin)와 민감해진 피부(sensitizied skin)에는 차이가 있다.
Sensitive Skin #
Sensitive Skin은 유전적으로 이러한 피부타입은 변하지 않으며, 이러한 피부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일반적으로 더 얇고 섬세하고, 반투명함. (북유렵 혈통에서 흔히 나타남) - 혈관이 피부표면에 가깝기 때문에 피부가 붉어지는 경향이 잦음. - 코나 볼을 통해 모세혈관을 볼수 있음. - 뾰루지 같은 발지일 있음. - 음식, 먼지, 꽃가루 또는 동물에 알레르기가 있음. - 습진, 건선, 주부와 같은 염증 질환에 유전적 소인이 있음. - 가벼운 피부톤에서 가장 흔한 현상임.
Sensitizied Skin #
Sensitized Skin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민감해진 피부이며, 유전적 소인으로 변경되지 않는 Sensitive Skin과는 달리 호전이 가능하다. 이는 환경 및 생활요소에 민감하여 외부요인에 의해 sensitized된 경우를 말한다. 따라서 피부유형, 피부색, 인종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발생될 수 있는 피부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