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Urea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Category
Biology

Urea #

Urea는 ketone group의 C양쪽에 amine group 두개가 달린 것으로 체내에서부터 ammonia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생산하는 물질.

화학적 특성 #

분자식 CO(NH). 탄산의 디아미드에 해당하는 무색의 주상(柱狀) 결정. 사람이나 육식동물의 오줌 속에 함유되어 있어 이런 이름이 붙었다. 오줌 외에 동물의 혈액이나 체액, 특히 연골어류(軟骨魚類)의 근육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사람이나 육식동물의 체내에서는 단백질이 분해되어 아미노산을 거쳐 암모니아가 되고 간장내에서 요소로 변화된다. 요소는 세포막을 쉽게 투과하고 신장을 통해 체외로 배설되며 성인은 하루에 30g 정도이다. 녹는점 132.7℃(1atm), 비중 1.335이며, 메틸알코올 · 에틸알코올에는 녹지만 디에틸알코올 · 클로로포름 · 벤젠 등에는 녹지 않는다. 진공에서 가열하면 승화하지만 공기 속에서 녹는점 이상일 때는 시안우르산(CHNO)으로 분해되며, 150~170℃에서는 비우레트(NHCONHCONH)가 된다.

Urea 활용도 #

암모니아와 이산화탄소를 원료로 생산되는 질소 비료로 활용된다. 비료뿐만 아니라 사료, 레진/ 플라스틱/ 접착체 그리고 최근에는 디젤 엔진 자동차에서 NOx 배출을 줄이기 위한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기술의 reducing agent(“AdBlue®”)로 사용되고 있다. 더불어 바이오 에너지 수요 증가로 인해 요소 비료 공장 수요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요소는 식품, 환경 그리고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제품 중의 한 가지로 꼽히고 있다.

Incoming Links #

Related Bioinformatics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