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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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of Contents
UML #
개요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이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산출물의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하는 모델링 언어로써 하나의 시스템을 표현하기 위한 표준적인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서 만들어 졌다.
역사 #
UML은 Rational 사의 Grady Booch, James Rumbaugh에 의해 1994년 10월에 처음 개발에 착수되었다. 1995년 10월에 Unified Method 0.8의 명칭으로 OOPSLA '95에서 발표되었으며, Ivar Jacobson이 UML 개발에 함께 협력하면서 1996년에 버전 0.9를 발표하였고, 1997년 UML 컨소시엄은 UML 버전 1.0을 만들어 내었고 1997년 말에 UML 1.1 이 OMG에 의해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의의 #
OMG 표준기구로부터 인정받은 표준화된 그래픽언어로써 개발자들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며 기업간의 시스템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 또 개발 시스템과 관련된 사람에게 비전을 공유하고, 의견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때문에 개발자, 운영자, 사용자, 엔지니어등과 시스템의 의도를 쉽게 전달할 수 있다. UML은 프로그램언어가 아닌 기호와 도식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UML Diagram #
UML의 본질은 동작을 설계하는것이고 그 표현을 표과 그림을 이용한다. 따라서 UML Diagram 이란 UML 구성요소들의 그래픽 표현이다.
UML Diagram 종류 #
Structural UML Diagram(구조적 다이어그램) #
- Class Diagram(클래스 다이어그램)
- Object Diagram(객체 다이어그램)
- Package Diagram(패키지 다이어그램)
- Component Diagram(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Composite Structure Diagram(복합 구조 다이어그램)
- Deployment Diagram(배치 다이어그램)
- Profile Diagram(프로필 다이어그램)
Behavioral UML Diagram(행위 다이어그램) #
- Usecase Diagram(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State Diagram(상태 다이어그램)
- Activity Diagram(활동 다이어그램)
- Sequence Diagram(시퀀스 다이어그램)
- Communication Diagram(통신 다이어그램)
- Timing Diagram(타이밍 다이어그램)
- Interaction Overview Diagram(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UML 이용 모델링 #
기능 모델링 #
시스템이 제공할 기능 표현, 사용자 관점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기능을 모델링하는 작업에 사용
- 활동 다이어그램 : 객체의 프로세스나 로직의 처리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
정적 모델링 #
시스템 내부 구성 요소 표현, 개발자 관점
-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관계 표현, 시스템의 구조와 문제점 파악 가능
- 패키지 다이어그램 :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 표현
동적 모델링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동작)하는 과정, 상호작용 표현
- 상태 다이어그램 : 상태 변화를 표현
- 시퀀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과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표현, Lifeline, 실행, 메시지, 상호작용 등으로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