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MongoDB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Category
Programming

MongoDB #

MongoDB(MongDB←HUMONGOUS)는 Cross Platform Document지향 Database System이다. NoSQL 같은 동적 Schema형 문서(MongoDB에서 이러한 Format을 BSON이라 부른다)들을 선호함에 따라 전통적인 테이블 기반의 Relational Database 구조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로써 특정한 종류의 Application의 데이터 통합을 더 쉽고 빠르게 가능케 한다. AGPL과 APACHE LICENSE를 결합하여 공개된 MongoDB는 Free-Open source SoftWare이다.

  • C++로 작성된 Open Source Document-Oriented적 Cross-PlatForm 데이터베이스
  • 뛰어난 확장성과 성능
  • 현존하는 NoSQL Database 중 인지도 1위

NoSQL #

NoSQL 데이터베이스는 전통적인 Relational Database 보다 덜 제한적인 일관성 모델을 이용하는 데이터의 저장 및 검색을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하는 Database이다. 흔히 NoSQL이라고 해서 'SQL이 없는 데이터베이스구나'라고 생각 할 수도 있겠지만, 진짜 의미는 Not Only SQL이다.

Document #

MongoDB는 Document Oriented Database 라고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Document는 RDMS의 Record와 비슷한 개념이다. 이 데이터구조는 한개이상의 Key-Value pair로 이루어져있다.

{
    "id":ObjectId("3075802df1f7578bc1a92390"),
    "username":"biw-2DooWang",
    "name":{first:"I.W",last:"Beak"}
}

여기서 id,username,name은 key이고 오른쪽에 있는 값들은 value이다. id는 12bytes의 hexadecimal 값으로서, 각 document의 유일함(uniqueness)을 제공한다. 이 값의 첫 4bytes는 현재 tiestamp, 다음3bytes는 machine id, 다음 2bytes는 MongoDB서버의 프로세스id, 마지막 3bytes는 순차번호이다. 또한 Document는 Dynamic Schema를 갖고 있다. 같은 Collection 안에 있는 Document끼리 다른 Schema를 갖고 있을 수 있다. 쉽게 말하자면 서로 다른 데이터(다른 Key)들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Collection #

Collection은 MongoDB Document의 그룹이다. Document들이 Collection내부에 위치하고 있다. RDMS의 Table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Document들이 Dynamic Schema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RDMS와 달리 Schema를 따로 가지고 있지 않는다.

Databse #

Databse는 Collection들의 무리적인 컨테이너이다. 각 Database는 파일시스템에 여러 파일들로 저장된다.

Incoming Links #

Related Data Sciences #

Related Articles #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