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Metapopulation #
Find similar titles

개체군 생태학 #

단일 종의 여러 개체가 한 서식지에서 상호작용하며 무리를 이루고 있을 때, 개체군이라 명하며 이러한 개체군이 서로 다른 서식처에서 상호작용하는 것을 metapopulation이라 한다.

Richard Levin's model #

Metapopulation의 가장 classical 이론으로 metapopulation의 기본적인 조건을 설명하고 있다. 1. Metapopulation은 colonization(서식지생성)과 extinction (소멸)을 반복한다. 2. 각 서식지간(patch) 개체의 이동이 수반되어야 한다.

Image

동일 종의 유전적 다양성 #

Metapopulation은 제한된 환경조건에서 종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종내 유전적 다양성을 구축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특정 생물종이 서로 다른 서식지에 적응하며 유전적 다양성을 지니게 되면, 비록 한 서식지에서의 멸종이 발생한다고 해도 다른 서식지에서 이를 회복 시킬수 있기 때문에 종을 보존하기에 매우 유용하다. 따라서, 종내의 번식 방법 및 다른 서식처를 생성하는 colonization 연구를 통해 현재 열악한 환경 조건에 의해 멸종되어 가는 생물종을 복원하는 방법을 고안할 때, 유용한 방법을 제시하게 해 준다.

Metapopulation 연구 방법 #

서로 다른 서식지의 개체군들의 조상이 같은지 혹은 현재 서식지의 개체군이 어디로부터 유래된 것인지를 연구하고자 할 때, 개체군들의 유전적 동일성을 바탕으로 확인한다. 이때 한 서식지 내의 개체군들은 개체번식을 통해 patch 형성을 했으므로, 동일 조상에서 유래 된 것으로 본다. 따라서 서로 다른 서식지의 개체들을 대상으로 유전적 동일성을 판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마커를 주로 사용하였다.

  1. SSR 마커
  2. mtDNA의 COXI 유전자 마커
  3. SNPs 마커

이들중 시퀀싱 기술의 발달로 유전체 전반에 걸친 SNPs마커가 최근들어 그 활용성이 커지고있으며, 유전적 동일성을 판단하기에 가장 많은 정보를 지닌 장점이 있다.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