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Linux 기본명령어 History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Category
Programming

리눅스 기본 명령어 - history #

리눅스를 사용하면서 기록되는 명령어를 확인할 수 있다. "역사는 반복된다" 라는 말처럼 리눅스에서는 자주 쓰는 명령어는 반복이 된다. 지난 과거에 리눅스에 내렸던 명령어를 다시 확인하는 명령어가 history이다.

$ history

위의 명령어를 쓰면 과거 사용자가 리눅스 커널에 내린 명령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명령어는 과거 사용자가 내렸던 명령어를 시간의 순으로 목록화하여 화면에 출력한다.

$ history 8

명령어 뒤에 8이라고 쓴다면 최근에 사용한 명령어 리스트 8개를 볼 수 있다.

$ history -r

위의 옵션은 명령어 목록을 연순으로 정렬하여 가장 최근에 사용한 명령이 가장 위로 정렬된다.

history 명령어를 조합하여 과거에 내렸던 명령을 재실행할 수 있고 명령어 속의 인자를 추출하여 재사용할 수도 있다.

$ !$

위의 !$ 는 마지막으로 명령한 행의 맨 끝에 있는 인자를 의미한다. 대부분의 명령어에서 마지막 인자가 파일을 지정하거나 사용하기 때문에 파일명은 한번만 입력하고 그 다음 행부터는 !$를 사용하면 파일명을 다시 입력하는 수고를 덜게 된다.

$ ls a*

위의 명령어는 a로 시작하는 파일을 찾아 출력하게 되고 만약 이를 지우고자 한다면

$ rm a*

위와 같이 명령어를 써야 하는데 만약 a를 누락시킨다면 디렉토리 안에 있는 모든 파일을 지워버린다. 이때,

$ rm !$

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자그마한 실수에서 오는 큰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

$ !10

과 같이 명령어 목록 번호와 함께 명령어가 출력되는데 다시 이 명령어를 실행하고 싶다면 명령 로그 번호와 함께 사용해주면 간편하게 동일한 명령을 다시 실행할 수 있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