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Latex #
Latex는 이전 Dos 시절에 개발된 Tex를 사용자가 좀더 쉽게 사용 할 수 있도록 만든 도구로 자유 소프트웨어이다. 최근에는 PDF등의 문서를 만들기 위한 도구로 많이 사용되며, 특히 컴퓨터쪽 국외 학회에서는 Docs 형식의 양식 이외에 Latex 양식 또한 제공한다.
TexLive #
Latex를 사용할때 가장 널리사용되는 도구로는 TexLive가 있으며 최근 버전인 2015 버전부터는 한글 문서용 패키지인 Kotex 패키지를 내부 패키지로 지원하게 되면서 다른 설정없이 한글 문서 작성을 할수 있게 되었다.
Latex는 여러사람들에 의해 입맛에 맞게 Customize 되었으며 TexLive는 PDFTex, PDFLatex, XELatex, MikTeX, 등 여러가지 Latex버전을 지원한다.
bibtex #
bibtex은 Latex에서 제공하는 매우 파워풀한 기능중 하나로 주로 Reference를 정리할 때 많이 사용된다. 논문을 작성하다보면 IEEE나 ACM등 저널의 종류에 따라 Reference를 작성하는 방식이 다른데 이를 BibTex을 이용하여 관리 할 수 있다. 특히 자신이 주로 참조하는 Reference 혹은 필요한 Reference를 bib파일 형태로 관리할 경우 명령어 하나만으로 원하는 Reference를 작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