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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java.la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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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회 업데이트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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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초 작성자
    ShabangBoy
  • 최근 업데이트
    jmchoi

Structured data

Category
Programming

java.lang 패키지 #

JAVA의 lang 패키지는 JAVA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클래스들이 모여있는 패키지이다. import 구문으로 호출해야 사용할 수 있는 다른 패키지들과는 달리 lang 패키지는 import 구문 없이도 자동으로 프로그램에 포함된다. lang 패키지에 포함되는 클래스는 따로 명시하지 않아도 최상위 클래스가 된다.

lang 패키지에 포함되는 클래스들 #

String, StringBuffer
Process, Runtime, Thread
Math, StrictMath
Exception Throwable, Error
Package, Class, ClassLoader
Wrapper, System, Stream

String 클래스 #

문자열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클래스로, 각종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때 많이 사용된다.
한 번 String에 저장되면 데이터는 고정되어 수정할 수 없는 불변 클래스(immutable class)이다.
생성자에 의해 만들어지면 메모리의 힙 영역에, 리터럴 객체로 생성(A='B' 형식으로 생성되는 방식)되면 메모리의 스택 영역에 저장된다.
+나 concat() 메소드를 통한 문자열 결합 시 새로운 메모리의 인스턴스가 할당되므로 메모리 낭비 및 속도 저하의 문제점이 있다.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객체가 변화되는 상황일 때 불변 인스턴스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compareTo() : 값을 비교하여 같으면 0, 다르면 다른 값을 반환
indexOf() : 문자열 내에서 특정 문자열을 찾을 때 사용
charAt() : 특정 위치의 문자 한 개를 반환
substring() : 특정 구간의 문자열을 반환
replace() : 특정 문자를 다른 문자로 변환
toUpperCase(), toLowerCase() : 문자열 내의 문자 전체를 대문자나 소문자로 변환
valueOf() : 임의의 자료형을 String으로 변환하여 반환
equals() : 비교하는 대상이 같은 객체를 참조하는지에 관한 결과를 true 또는 false로 반환
toString() : 형변환을 통해 객체를 텍스트로 반환할 수 있게 해준다. 숫자형 데이터를 문자로 나타내야 할 때 많이 이용

StringBuffer 클래스 #

String처럼 문자열 관리에 이용되는 클래스로, 수정이 가능한 가변 클래스(mutable class)이다.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버퍼를 제공한다.
내부적으로 버퍼라는 독립적 공간을 가지며, 버퍼 크기의 기본값은 16으로 설정된다.
append() 메소드를 통하여 문자열 결합 시 자기 주소를 반환하여 메모리의 낭비가 없고 String 클래스에 비해 속도 또한 빠르다.

capacity() : 버퍼 크기를 반환
length() : 문자열의 길이를 반환
append() : 인수로 전달 된 값을 문자열로 변환 후 해당 문자열의 마지막에 추가하며, 자신의 주소를 반환한다. String 클래스의 concat()메소드에 비해 내부적인 처리 속도가 빠르다.
delete() : 전달 된 인덱스에 해당하는 부분 문자열을 해당 문자열에서 제거
deleteCharAt() : 특정 위치의 문자 한 개만을 제거
insert() : 인수로 전달된 값을 문자열 변환 후 해당 문자열의 지정 된 인덱스 위치에 추가, 전달된 인덱스가 해당 문자열의 길이와 같으면 append() 메소드와 같은 결과 반환

Wrapper클래스 #

기본형을 객체처럼 다룰 수 있게 해주는 클래스로, 형변환 메소드들을 포함하고 있다.

parseInt() : String을 기본 자료형으로 변환 
valueOf() : 기본형을 String으로 변환

System 클래스 #

운영체제 시스템과 관련된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로, 모든 멤버가 기본 static이기 때문에 별도의 인스턴스 객체를 생성할 필요가 없다. 표준 입출력 관리와 시스템 속성 및 환경 변수 접근, 배열 복사 등에 사용된다.

Stream 클래스 #

입력 장치나 출력장치를 프로그램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JAVA의 모든 입출력은 Stream을 통해 이루어진다.

InputStream in :  표준 입력 스트림
PrintStream out : 표준 출력 스트림
PrintStream err : 표준 에러출력 스트림

Class 클래스 #

클래스와 관련된 여러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클래스이다.

forName() :  파라메터로 넘어온 클래스명의 객체를 찾아 Class 클래스를 반환한다.
genName() :  객체의 클래스명을 반환한다.
newInstance() : 객체의 클래스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반환한다.

참고문헌 #

JAVA 핵심 요약 노트 / 김흥래 / 한빛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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