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Internet platform business #
Find similar titles

플랫폼은 본래 기차나 전철에서 승객들이 타고 내리는 승강장, 물리적 구조물등의 공용화된 토대라는 의미로 정의되어져 있다. 경제학적으로 살펴보면 플랫폼이라는 것은 상품 제공자와 소비자가 한정된 공간안에서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는 공간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ICT의 발전과 더불어, 플랫폼이라는 개념이 많은 상품과 인원이 공간의 제약없이 새로운 가치창출의 장소 및 공간으로 확장되었다. 인터넷 플랫폼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간이 소통을 통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장소로 정의할 수 있다.

Internet Platform Business 사례 #

인터넷을 기반으로한 platform business는 국내외 사례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세계 시장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apple, google,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기업이 사례라고 할 수 있다. Apple사은 미국 기업 중 시가총액1위를 고수하는 기업으로 단말, OS, 앱스토의 가치사슬을 구성하여 사용자의 구매를 높이는 것을 전략으로 하고 있다. Google은 전세계 검색 점유율 90%를 차지하는 기업으로 브라우저, 모바일 OS를 무료로 배포하고 광고에서 대부분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국외사례뿐만아니라, 국내에서는 소셜서비스로 카카오가 창업 4년만에 연매출 2000억이라는 성과를 달성하면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그외 인스타그램, 에어비앤비, 우버, 링크드인등이 인터넷 플랫폼을 형성하여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있다.

국내 internet platform business 현황 및 한계 #

전세계적으로 플랫폼 전략이 기업의 핵심 비즈니스로 떠오르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미진한 실정이다. IT강국으로 불리는 국내에서는 수많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독자적인 플랫폼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러한 현황은 국내 사용자 자체도 국외에 뛰어난 플랫폼 의존도가 크기 때문이다. 국내 벤처 및 스타트업사에서는 초기 고객확보, 개발 및 운영자금이 국내 플랫폼 비즈니스 성장의 한계 요인으로 꼽고 있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