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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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개념 #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광고, DM, SP, PR 등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고, 명료성과 일관성을 높여, 이들 다양한 수단들을 통합하는 총괄적 계획의 부가가치를 인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 소비자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위해서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이용되어야 한다.(ATL, BTL)
-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간의 모순을 없애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통합적 관리가 필요하다.
- 통합의 발전된 개념인 Big Picture를 추구해야 한다. 즉,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확립시킬 필요가 있다.
IMC 전략과 계획 #
IMC 전략은 마케팅 전략으로부터 파생된 것이다. 여러 믹스간의 통합 및 조화가 요구되며, 크게 보면 마케팅 전체에 적용되어야 한다. IMC 계획 절차는 크게 다음과 같다.
- 상황분석 (기업과 브랜드 연혁/소비자 분석/경쟁상품 분석)
- STP분석 (시장세분화 단계/표적시장 선정단계/포지셔닝 단계)
- 목표 설정 (마케팅과 광고목표 설정/광고효과 모형/마케팅과 광고전략 수립)
- IMC 전략과 집행 (계층 모델에 따른 IMC전략/소비자 반응 모형에 따른 IMC 전략)
- 통제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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