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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ntral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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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

Centrality(중심성) 분석은 네트워크(network)상의 특정 노드(node)가 다른 노드들과 얼마나 많은 관계(edge)를 갖고 있는지 계산해 해당 노드가 얼마나 중심 가까이 자리 잡고 있는지를 나태내는 방법이다. 노드의 측정(measure)방법에서 사용하는 최대값과 현재 네트워크에서 가지는 값의 비율을 분석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측정 방법에는 연결 정도 중심성(Degree Centrality)과 매개 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이 있다.

네트워크 상에서 중심이 됨으로써 얻는 효과 #

  1. 집단 내 영향력이 커진다.
  2. 개인적 혁신을 용이하게 한다.
  3. 조직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내향 중심성(in-centrality)과 외향 중심성(out-centrality) #

노드간의 관계(edge)에도 방향성이 존재하며 관계의 방향성과 관련하여 크게 2종류의 노드가 존재한다. Prestige와 Socialite 이다. 소셜 네트워크에서의 인맥에 대한 방향성을 예로 설명하면 Prestige는 연예인이나 정치인처럼 가만히 있어도 주변에 사람이 몰리는 경우로 많은 사람들이 알아서 연결을 요청하기 때문에 내향 중심성(in-centrality)이 높다고 할 수 있다. Socialite는 스스로 많은 사람들과 연결되고자 노력하는 사람으로 이런 경우를 외향 중심성(out-centrality)가 높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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