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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Studi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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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Studio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 및 안드로이드 전용 앱 제작을 위한 공식 통합 개발 환경이다. 구글 I/O에서 처음으로 발표되었으며, IntelliJ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이전까지 안드로이드 전용 앱을 만들기 위해서는 eclipse를 이용하여 만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었지만 안정성과 속도 면에서 eclipse보다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는 IntelliJ를 기반으로 만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출시되며 앱 개발의 기준 개발 도구가 변경되었다. 안드로이드는 기본적으로 자바를 필요로 하므로 Java SDK를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2011년에 공개되고 2016년에 v1.0이 출시된 새로운 JVM 언어인 코틀린이 나오면서 구글에서 공식적인 네이티브 언어로 코틀린을 선택하였다. 코틀린과 자바 모두 JVM에서 구동되는 언어로 자바와 상호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구성 요소 #

안드로이드는 크게 4대 컴포넌트라고 불리는 주요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다. 각각 액티비티(Activity), 서비스(Service), 브로드캐스트 리시버(Broadcast Receiver), 콘텐트 프로바이더(Content Provider)라고 불리며, 컴포넌트와 함께 인텐트(Intent)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컴포넌트를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

  • Activity - 화면을 구성하는 컴포넌트 ( User Interface)
  • Service -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컴포넌트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없음)
  • Intent - 메시지 컴포넌트(컴포넌트에 액션, 데이터 등을 전달. 액티비티 이동 시 전달 )
  • Intent Filter - 수신할 수 있는 인텐트를 정의하여 컴포넌트를 정의하는 역할을 하는 컴포넌트
  • Broadcast Receiver - 특정 브로드캐스트(배터리 부족, 언어 설정 변경 등)를 수신, 반응하는 컴포넌트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없음)
  • Content Provider - 애플리케이션 간의 데이터 공유를 위해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컴포넌트
  • Notification - 다른 사용자로부터의 메시지 또는 앱의 기타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도록 Android가 앱의 UI 외부에 표시하는 메시지
  • Fragment - 하나의 액티비티가 여러 개의 화면을 가지도록 만들기 위해 고안된 독립된 class로 이루어진 UI 컴포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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