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컴퓨터 시스템 #

Find similar titles

3회 업데이트 됨.

Edit
  • 최초 작성자
  • 최근 업데이트
    jmchoi

Structured data

Category
Computer science

처리 성능과 규모에 따른 분류 #

마이크로컴퓨터 #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마이크로컴퓨터는 연산장치, 제어장치,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등을 하나의 칩으로 만든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중앙처리장치로 채택한 컴퓨터로서, 단일 칩 마이크로컴퓨터(one-chip microcomputer) 라고 한다. 대표적으로 PC(Personal Computer) 와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이 있는데, PC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PC의 응용범위가 복잡한 응용에까지 확산함에 따라 워크스테이션과의 구별이 모호해졌다.

미니컴퓨터 #

미니컴퓨터는 외형적으로 마이크로컴퓨터보다 조금 크고, 메인프레임 컴퓨터(mainframe computer) 보다는 작으며, 단위 부서와 같은 소규모 조직에서의 사용할 수 있는 소규모 컴퓨터이다. 마이크로컴퓨터보다는 기억장치의 용량이 크고 더 빠른 주변장치들을 가진다. 1960년대 후반 미니컴퓨터의 출현은 과학 기술용 수치적 계산과 정밀 기계의 제어 응용을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사무 자동화에는 사용되지 않았으나,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부품 가격의 하락으로 사무 자동화에까지 이용되는 범용 미니컴퓨터가 등장하였다. 이후 슈퍼 미니컴퓨터가 등장하면서 많은 범용 컴퓨터의 응용을 흡수하였고, 이들 미니컴퓨터는 컴퓨팅 서버(computing server), 파일 서버(file server), 네트워크 서버(network server) 등 각종 서버가 등장하면서 도태되었다.

메인프레임 컴퓨터 #

메인프레임 컴퓨터는 고속의 입출력 처리능력을 갖고 있으며 대용량의 저장장치를 보유한 컴퓨터이다. 대규모의 데이터베이스 저장 및 관리용으로 사용된다. 메인프레임 컴퓨터는 큰 기관의 전 직원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로서 다양한 종류의 응용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범용성이 강조된다. 메인프레임 컴퓨터는 은행, 보험, 병원 업무 등 모든 분야에 걸쳐 널리 이용된다.

슈퍼컴퓨터 #

슈퍼컴퓨터는 병렬처리가 가능한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복잡한 연산을 초고속으로 계산하기 위한 컴퓨터이다. 이 컴퓨터는 아주 복잡한 과학 계산을 위한 것이므로 무엇보다 연산속도가 중요하며, 환경, 에너지, 우주 및 항공, 자원 탐사 등에 응용된다.

구조에 따른 분류 #

파이프라인 슈퍼컴퓨터 #

파이프라인 슈퍼컴퓨터(pipeline supercomputer)는 1개의 중앙처리장치 내에 다수 개의 연산장치를 가진 컴퓨터로서 각 연산장치는 파이프라이닝 구조를 이용하여 고속의 벡터 계산이 가능하다.

대규모 병렬처리 컴퓨터 #

대규모 병렬처리 컴퓨터는 하나의 시스템 내에 상호 연결된 수백 혹은 수천 개 이상의 처리장치를 갖고 있으며, 처리장치들이 하나의 큰 작업을 나누어서 병렬로 처리하는 구조이다. 이 컴퓨터는 현재 중앙처리장치의 계산속도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컴퓨터로 주목받고 있다.

Reference #

김형근·손진곤 공저, 『컴퓨터 구조』. KNOU press, 2007. 19-21p

0.0.1_20240214_1_v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