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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링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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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링크 #

카카오 링크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API로, 카카오톡으로 오는 메시지이지만, 다른 앱, 웹과 연결되어있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카카오 메시지와는 다르다.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이미지, 버튼, 가격정보 등을 넣어서 버튼을 눌렀을 때 특정 URL로 이동하는 것과 같은 이벤트를 발생 할 수 있다. 외부 앱이나 모바일 웹 페이지에서 카카오톡으로 링크를 보낼 수 있고, 커스텀스킴 방식으로 구현되어 어느 앱에서나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런 메세지를 통해서 사용자들의 재 접속을 유도할 수 있고, 정보를 전달할 수 있으며, 제품 및 앱의 홍보 또한 가능하다.

지원 OS #

현재 카카오 링크의 지원 OS는 다음과 같다.

  • iOS
  • AOS
  • 모바일 웹
  • 블렉베리 (예정)

사용법 #

기능은 카카오 개발자 페이지에서 개발자 등록을 마친후 템플릿을 사용하든가, 커스텀 템플릿을 사용해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 [개발자 등록] - [애플리케이션 생성] - [카카오링크] - [메시지 템플릿]

기본 템플릿 #

기본 템플릿에는 3가지 종류가 있다.

  • Feed
  • List
  • Commerce

Flutter Code

Uri uri = await LinkClient.instance.customWithTalk(templateId); 
await LinkClient.instance.launchKakaoTalk(uri);
  • templateId를 사용하여 웹에서 디자인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다.
  • templateId는 카카오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커스텀 템플릿 #

커스텀 템플릿은 개발자가 직접 코드로 구현해야 하고 각 프레임워크에 맞게 코드를 작성하면 된다.

Flutter Code

var dynamicLink = await getDynamicLink();
var template = getTemplate(dynamicLink);
var uri = await LinkClient.instance.defaultWithTalk(template);
await LinkClient.instance.launchKakaoTalk(uri);
Future<Uri> getDynamicLink() async {
  final DynamicLinkParameters parameters = DynamicLinkParameters(
      uriPrefix: dynamiclinkPrefix,
      link: Uri.parse(dynamiclink),
      androidParameters: AndroidParameters(
        packageName: androidPackageName,
        minimumVersion: 1,
      ),
      iosParameters: IosParameters(
        bundleId: iOSPackageName,
        minimumVersion: '1.0',
        appStoreId: appStroeId,
      ));
  return await parameters.buildUrl();
}

DefaultTemplate getTemplate(Uri dynamicLink, String code) {
  String titleText = title;
  Uri imageLink = Uri.parse(imageUrl);
  Link link = Link(mobileWebUrl: dynamicLink);
  Content content = Content(titleText, imageLink, link, imageHeight: 300);
  FeedTemplate template = FeedTemplate(
    content,
    buttons: [Button(buttonTitle, link)],
  );
  • 웹에서 설정하는 모든 항목들을 코드로 대체하여 입력한다.

활용 사례 #

deep Link 기능과 연동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카카오링크를 활용하곤 한다.

  • 상품 광고 : 쿠팡과 같은 이커머스, 쇼핑몰에서 상품을 공유
  • 결과 공유 : MBTI 유형검사와 같이 특정 앱의 결과를 다른사람과 특정 정보를 공유
  • 앱 홍보 및 광고 : 해당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해당 앱의 다운로드 링크로 이동되기 떄문에 사용자들에게 앱을 홍보/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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