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바이러스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Category
Biology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바이러스(Sever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virus, 1003835)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이다. 2000년 중국에서 발견되었고, 2009년 중국에서 바이러스를 혈액에서 분리하는데 성공하였다. 국내에는 살인진드기 바이러스로 잘 알려져 있다.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전신이 나른해지고, 구역질이 나는 경우가 많다. 그 후 고열과 설사 등 증상을 보이는 한편, 혈소판이나 백혈구가 급감한다.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SFTS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사망한 사례가 있었다.

부니아바이러스 #

SFTS 바이러스는 부니아바이러스 과(Bunyaviridae family) 플리보바이러스(phlebovirus) 속이며 음성가닥 RNA바이러스 이다. 부니아바이러스는 한탄바이러스(Hanta virus, 11598),올소분야바이러스(orthobunyavirus), 플리보바이러스로 분류가 된다. 오소믹소바이러스와 함께 분절게놈을 갖는 multinegavirales로 구분된다. 따라서 게놈구조 등 여러면에서 인플루엔자바이러스(Influenza virus, 11309)와 유사하다.

입자구조 #

Image
그림. 입자구조 및 게놈 (출처: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Associated with a Novel Bunyavirus)

외피를 갖는 80~100nm의 지름의 구형 입자이다. 외피에는 당단백질인 Gn단백질과 Gc단백질이 존재한다. 입자내에는 3개의 분절게놈을 가지며 분절게놈 RNA가 N단백질에 싸여 뉴클레오캡시드를 이룬다. L단백질(RdRp)이 각 게놈 RNA에 결합되어 있다.

게놈구조 #

3개의 분절게놈을 크기에 따라 L(large), M(medium), S(small) RNA 게놈으로 나눈다. 게놈의 크기는 약 12~19kb에 이르며 각 RNA 게놈에서 한 종류의 mRNA가 전사된다.

단백질 코딩 #

바이러스 mRNA 5' 말단은 캡 주고를 가지며 3'말단에 poly(A) tail을 가진다. 3종류의 mRNA로 부터 6개의 단백질이 합성된다. L 게놈에서는 L단백질(RdRp)가 발현되며, M게놈에서는 M, Gn, Gc 3개의 단백질이 생성된다. S 게놈에서는 N,NSs 2개의 단백질이 발현된다.

게놈복제 #

게놈복제는 부니아바이러스 과의 다른 바이러스와 비슷할 것이라 예상이 된다. 감염초기에는 N단백질이 충분히 축적되기 전까지는 전사가 수행되어 mRNA를 합성한다. N단백질이 축적되면 게놈 복제가 일어난다. 숙주의 mRNA의 5'말단에서 일부 뉴클레오타이드를 절단하여 mRNA전사의 프라이머로 사용한다. 이를 캡스내칭(cap-snatching)메커니즘이라 하며 이로 인해 mRNA 전사가 일어난다. 이는 인플루엔자바이러스와 비슷하다.

감염사례 #

중국에서 2009년에 처음보고 되었고, 2013년 5월2일에 작은소참진드기에서 바이러스를 국내에서 발견되었다. 바이러스 발견 2주후 이 바이러스 감염으로 추정되는 사망자가 처음 나왔다. 이후 역학조사 결과 2012년에 감염된 환자가 첫감염으로 인한 사망자였고, 2013년 환자는 두번째 환자로 판별되었다. 이후 2013년에 36명이 감염되어 점점 늘어나 2016년에는 5배인 169명으로 확인되었다. 2017년 올해는 5월에 제주에서 감염된 사례가 발견되었다.

주의점 #

진드기를 통해 감염되므로 야외활동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야외활동 후에는 반드시 몸에 진드기가 붙어있는지 확인하고, 세탁 및 샤워·목욕을 해야 한다.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 등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참조 #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