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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차 지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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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ucture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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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

절차 지향(Procedural oriented) 프로그래밍 이란? #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것처럼 순차적인 처리가 중요시 되며 프로그램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만드는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작업 처리 방식과 유사하기 때문에 객체 지향 언어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더 빨리 처리되어 시간적으로 유리하다는 인식이 일반적이지만, 소프트웨어 언어 발달과 컴파일러의 발달로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의 발달을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으로 변하고 있다.

포트란, 베이직 , C 언어 등이 대표적인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 속한다.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

  1. Top-Down 방식으로 설계된다.
  2. 비교적 작은 규모의 작업을 수행하는 함수(function)를 생성한다.
  3. 인수(parameter)와 반환값(value)으로 명령을 전달하고 수행한다.
  4.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데이터와 함수를 별개로 취급한다.
  5. 특정 기능을 수행하려면 그 일을 해주는 메소드를 직접 호출해야 한다. (vs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에선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메소드를 가진 객체를 만들어서, 그 인스턴스를 이용해 메소드를 호출한다.)

도형 그리기 예제 #

  1. 기능 위주 프로그래밍 도형 그리기 함수
    • void drawLine(Position, Color);
    • void drawCircle(Position, Color);
    • void drawRectangle(Position, Color);
    • 위에 정의된 함수에 위치와 색상 인수를 전달해 원하는 도형 그리기를 실행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 선언
    • "Shape" 인터페이스(interface) 선언
      • 속성 : Position, Color, Width, Style ...
      • 메소드 : draw(); move(); ...
    • "Shape"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은 "Line", "Circle", "Rectangle" 클래스 구현
    • 객체화된 인스턴스의 draw() 메소드를 호출해 각 인스턴스의 도형 그리기를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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