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모델
#
Find similar titles
- (rev. 11)
- syp
Structured data
- Category
- Computer science
Table of Contents
편집의견 #
페이지명을 애자일 방법론으로 수정하는 것이 어떨까요?
애자일 방법론 #
애자일 방법론이란? #
-
애자일 방법론이란 과거 계획 중심의 개발방법론에서 탈피하여 앞을 예측하여 개발하지 않고, 일정 주기를 두어 계속적인 프로토타입 제작과 고객과의 소통을 유도하여 빠른시간 안에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물을 완성하기 위한 방법론을 지칭한다.
-
문서 중심의 산출물보다는 동작하는 SW 중심
- 프로젝트 초기부터 고객의 참여와 의견 반영으로 인한 신뢰도 상승
- 고객의 계속적인 참여로 인해 사전 교육 가능
- 프로젝트 종료 시점에 고객의 요구사항이 몰리는 것을 방지
- 애자일 방법론이 완벽한 해결방법은 아니므로 기업문화에서 많은 시행착오가 예상
애자일 선언문 #
-
프로세스와 도구보다 개개인과 상호 소통이 더 중요하다.
- Individuals and interactions over processes and tools
-
포괄적인 문서화보다 제대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가 더 중요하다.
- Working software over comprehensive documentation
-
계약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력이 더 중요하다.
- Customer collaboration over contract negotiation
-
세워진 계획을 따르기보다는 변화에 대한 대응이 더 중요하다.
- Responding to change over following a plan
다양한 애자일 방법론 #
방법론 | 정의자 |
---|---|
스크럼 (Scrum) | 켄 슈와버/ 제프 서덜랜드 |
적응형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ASD) | 짐 하이스미스 |
기능 주도 개발방법론 (Feature Driven Development, FDD) | 피터 코드/제프 드루카 |
동적 시스템 개발 방법론 (Dynamic Systems Development Method, DSDM) | 데인 포크너 외 |
크리스탈 패밀리 (Crystal Family) | 앨빈스테어 코번 |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EXtream Programming, XP) | 켄트 벡/에릭 감마 |
린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Lean) | 메릭 포펜딕/톰 포펜딕 |
애자일UP (Agile Unified Process, AUP) | 스콧앰블러 |
# Suggested Pages | |
* 0.025 개발 프로젝트 | |
{.noli} | |
* 0.025 개발방법 | |
{.noli} | |
* 0.025 테스트 주도 개발 | |
{.noli} | |
* 0.025 Extreme Programming | |
{.noli} | |
* 0.013 프로그래밍 | |
{.noli} | |
* 0.013 JUnit 활용 | |
{.noli} | |
* 0.013 JUnit | |
{.noli} | |
* 0.013 파이썬 | |
{.noli} | |
* 0.006 test-driven development | |
{.noli} | |
* 0.006 Jython | |
{.noli} | |
* More suggestions... | |
{.more-suggestion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