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애자일 모델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Category
Computer science

편집의견 #

페이지명을 애자일 방법론으로 수정하는 것이 어떨까요?


애자일 방법론 #

애자일 방법론이란? #

  • 애자일 방법론이란 과거 계획 중심의 개발방법론에서 탈피하여 앞을 예측하여 개발하지 않고, 일정 주기를 두어 계속적인 프로토타입 제작과 고객과의 소통을 유도하여 빠른시간 안에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물을 완성하기 위한 방법론을 지칭한다.

  • 문서 중심의 산출물보다는 동작하는 SW 중심

  • 프로젝트 초기부터 고객의 참여와 의견 반영으로 인한 신뢰도 상승
  • 고객의 계속적인 참여로 인해 사전 교육 가능
  • 프로젝트 종료 시점에 고객의 요구사항이 몰리는 것을 방지
  • 애자일 방법론이 완벽한 해결방법은 아니므로 기업문화에서 많은 시행착오가 예상

애자일 선언문 #

  • 프로세스와 도구보다 개개인과 상호 소통이 더 중요하다.

    • Individuals and interactions over processes and tools
  • 포괄적인 문서화보다 제대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가 더 중요하다.

    • Working software over comprehensive documentation
  • 계약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력이 더 중요하다.

    • Customer collaboration over contract negotiation
  • 세워진 계획을 따르기보다는 변화에 대한 대응이 더 중요하다.

    • Responding to change over following a plan

다양한 애자일 방법론 #

방법론 정의자
스크럼 (Scrum) 켄 슈와버/ 제프 서덜랜드
적응형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ASD) 짐 하이스미스
기능 주도 개발방법론 (Feature Driven Development, FDD) 피터 코드/제프 드루카
동적 시스템 개발 방법론 (Dynamic Systems Development Method, DSDM) 데인 포크너 외
크리스탈 패밀리 (Crystal Family) 앨빈스테어 코번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EXtream Programming, XP) 켄트 벡/에릭 감마
린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Lean) 메릭 포펜딕/톰 포펜딕
애자일UP (Agile Unified Process, AUP) 스콧앰블러
# Suggested Pages
* 0.025 개발 프로젝트
{.noli}
* 0.025 개발방법
{.noli}
* 0.025 테스트 주도 개발
{.noli}
* 0.025 Extreme Programming
{.noli}
* 0.013 프로그래밍
{.noli}
* 0.013 JUnit 활용
{.noli}
* 0.013 JUnit
{.noli}
* 0.013 파이썬
{.noli}
* 0.006 test-driven development
{.noli}
* 0.006 Jython
{.noli}
* More suggestions...
{.more-suggestions}
0.0.1_20210630_7_v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