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심근경색증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Category
Biology

심근경색증 (Myocardial infarction) #

흔히 심장마비로 알려져 있는 심근경색은 혈전에 의해 혈관이 막히거나 혈관의 수축에 의해 혈류가 막히는 경우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게되는 질환이다. 심장에서는 크게 3개의 관상동맥(coronary arteries)을 통해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데 이들 혈관에서 혈류가 차단됨으로서 심장의 기능이 점차 상실되게 된다.

심근경색증
출처, MedlinePlus

심근경색증의 원인 #

심근경색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혈전이 축적되어 혈류가 차단됨으로서 해당 동맥이 혈액 공급을 담당했던 조직이 괴사할 수 있다. 심근 경색의 주요 발생 요인으로는 노화, 흡연, 고혈압, 당뇨, 콜레스테롤, 고밀도 지질단백질이 제시된다. 이러한 요인에 의해 관상동맥의 내피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거나 혈전이 발생해 혈관을 막음으로서 심장 근육의 일부가 괴사하여 심장의 기능을 점차 상실하게 된다.

원인
출처, Harvey D.White et al. JACC Journals

심근경색증의 증상 #

  • 가슴이 묵직하고 뻐근하듯이 아프고 왼쪽 팔과 목으로 뻗친다.
  •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고 점점 더 고통스러워 지면서 견딜 수 없어진다.
  • 식은 땀이 나고 숨이 차거나 어지러움이 느껴진다.
  • 기타 증상으로는 구토, 오한, 숨가쁨 등이 있을 수 있다.

심근경색증의 진단 #

대부분 심근경색증은 빠른 처치가 우선되어야 함으로 심전도검사와 혈액검사(troponin, CK-MB 수치)를 통해 진단할 수 있다. 심혈관 조영술을 통해서도 진단이 가능한데 혈관을 통해 2~3mm의 관을 심장 가까이 삽입한 후 관상동맥에 조영제를 주사하여 심장과 관상동맥의 구조를 확인하 수 있다.

심근경색증의 치료 #

막혀있는 관상동맥을 뚫어주는 방법으로는 혈전용해제를 사용하여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녹일 수 있으며 물리적인 방법으로는 관상동맥 확장 성형술이 주로 사용된다. 관상동맥 확장 성형술은 심혈관 조영술을 통해 고나상동맥이나 혈관이 막힌 위치를 찾은 후 혈관 안으로 아래 이미지와 같은 카테터를 삽입하게 된다.

카테터
출처, FDA FDA.gov

카테터의 끝에는 풍선 부분과 스텐트 부분이 존재하는데 혈관의 막힌 부분에서 풍선을 팽창시켜 스텐트를 고정함으로서 혈관을 물리적으로 확장시켜 주게 된다.

치료1
출처, NIH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치료2
출처, MedlinePlus MedlinePlus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