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비즈니스 모델 전략 #
Find similar titles

비즈니스 모델 전략 #

  • 비즈니스 모델은 회사가 어떻게 돈을 벌것인지를 체계적으로 구성해놓은 것을 의미한다.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는 크게 5가지로 볼 수 있다. 고객에게 어떤 가치, 솔루션을 줄지에 대한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인지(Target customer),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만들어 내고 유통할지, 구조와 조직에 대한 생각(Value chain/org), 전달 방식을 어떻게 설계할지(Delivery design), 고객에게 준 가치를 어떻게 기업의 수익과 연결할 수 있는지(Revenue stream)으로 구성된다.

차별화 전략 (Blue ocean shift) #

  • 모든 비즈니스 모델은 5가지 구성요소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더 특별한 비즈니스 모델이라함은 5가지 구성요소안에서 다른 비즈니스모델과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Blue ocean 전략은 차별화와 저가전략을 동시에 추구하여 새 시장공간 및 수요를 창출해낼 수 있는 전략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1984년 캐나다 서커스 업체인 Cirque du Soleil은 blue ocean shift 전략을 통해 서커스 산업을 성장시켰다. 그게 가능했던 이유는 기존의 서비스에서 서커스의 즐거움과 스릴위에 연극의 지적세련미와 예술적 풍부함을 제공하고 고객 재정의를 통해 새 시장을 창출해 냈다. 예전에는 어린이가 주 고객이였다면, 어른들과 기업 고객들을 타겟으로 하면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낸것이다.
0.0.1_20210630_7_v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