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의 설계
#
Find similar titles
- (rev. 2)
- Kevin
Table of Contents
비즈니스 모델 #
- 비즈니스 모델은 비즈니스를 전개하기 위해 필수적인 구성요소들을 모아놓고 상호 관계를 모델화 시켜놓는 것이다. 사업계획서는 어떤 비즈니스의 목적, 그것이 달성하다고 믿는 근거, 그리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포함된 공식문서를 의미하며, 비즈니스 모델은 사업의 목적, 근거, 구체적인 계획까지는 다루지 않는다.
비즈니스 모델 설계 #
-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비즈니모델 설계 방법들이 존재 하는데, 그 중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를 이용한 설계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비즈니스에 포함되어야 하는 9개의 주요 사업요소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든 그래픽 템플릿이다. 9개의 주요 사업요소로는 가치제안, 고객세그먼트, 고객관계, 채널, 수익원, 핵심파트너, 핵심활동, 핵심자원, 비용구조가 있다.
<그림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1. 고객 세그먼트 (Customer Segments) #
-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누구에게 팔 것인지, 어떤 고객이 진짜 우리 고객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2. 고객 세그먼트 (Value Propositions) #
- 고객이 우리 제품을 사용할 때 제공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3. 채널 (Channels) #
- 고객과 우리의 제품/서비스가 만나는 접점을 의미하며,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상관없이 가장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채널을 의미한다.
4. 고객관계 (Customer Relationships) #
- 우리의 제품을 계속 쓰게끔 하는 요소를 의미하며, 예시로 푸시알람, 쿠폰, 뉴스레터, 이벤트등이 이에 포함된다.
5. 수익원 (Revenue Streams) #
- 수익원이 발생되는 부분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부분이며, 제품판매, 이용료, 수수료, 대여료, 가입비등이 해당된다.
6. 핵심자원 (Key Resources) #
- 제품 및 서비스를 하는데 자원을 표현하는 곳으로, 인적자원, 기술자원, 지식재산등을 작성하는 곳이다.
7. 핵심활동 (Key Activities) #
- 우리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활동을 주로 해야 하는지를 작성하는 곳이다. 생산업체는 제품 생산, 설계가 될 것이고 온라인 마케팅 컨설턴트라면 영업과 마케팅, 컨설팅, 강의등이 될 수 있다.
8. 핵심파트너 (Key Partnerships) #
- 제품 및 서비스를 위해 필요로하는 파트너가 있으면 작성한다. 온라인 쇼핑몰이라면 택배회사와의 파트너쉽이 중요하므로 택배회사를 파트너사로 작성하면 된다.
9. 비용구조 (Cost Structure) #
- 제품 및 서비스를 위해 사용되는 비용은 무엇인지 작성하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