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브랜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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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전략(Brand strategy) #
브랜드 전략 수립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유형, 시장에서의 위치에 상관없이 모든 브랜드에 필수 과정이다. 효율적 브랜드 전략은 모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하나의 지향점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통일되고 정리된 목표점을 제시해준다. 가장 강력한 브랜드 전략은 경쟁자를 무력화하는 전략이 아니라 아예 경쟁 자체를 불필요하게 만드는 전략이다. 브랜드 전략은 최고 경영자나 전략 수립과 집행을 담당하는 부서뿐만 아니라 전 임직원이 쉽게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브랜드 전략은 기업 비전을 바탕으로 수립하며 경영 전략과 궤를 같이한다. 이는 기업의 역사와 문화에서 출발하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고객의 요구에서부터 나온다. 고객의 기호를 이해하고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는 작업이 바탕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 전략은 브랜드의 포지셔닝을 결정하고, 차별화 요소, 강점, 독특한 가치 제안 등을 결정하는 것이다.
브랜드 전략은 내부적으로는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지침서 역할을 한다. 영업팀에게는 더 많은 판매고를 기록할 수 있도록 해주며, 임직원에게는 회사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브랜드 전략은 주주, 원자재 생산업체나 하청업체 등 기업과 관련 있는 이들은 물론 고객과 언론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알려지고 공유되어야 한다.
클랑이언트와 전략 담당, 디자인 부서 간 창의적 파트너십은 최고의 브랜드 전략을 이끌어낸다.
- 코니 버솔, 리핀컷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브랜드 전략의 중요성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비용은 기업의 최고 수준에서, 그리고 세일즈와 마케팅 부서뿐만 아니라 법무, 재무, 영업, 인사 관련 부서 등을 포함한 모든 직무 분야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 샐리 허드슨, 마케팅 컨설턴트
출처 : 디자이닝 브랜드 아이덴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