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자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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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자산(brand equity, brand asset)의 의미 #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의 개념 및 정의에 대해서는 아커(David A. Aaker) 교수의 견해가 일반적으로 수용되고 있다. 브랜드 자산이란 브랜드와 그 브랜드 네임 및 심벌에 관련된 브랜드 자산과 부채, 신뢰도의 집합체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기업과 고객에게 제공되는 가치를 증대시키거나 감소시킨다. 브랜드는 소비자, 유통경로 참가자, 그리고 기업입장에서 무(無)상표보다 더 높은 매출액과 이익을 보장하며 경쟁자에 비해 강하고 지속적인 차별화된 우위를 제공하는 집합체이다. 켈러(Kevin Lane Keller)의 견해로는 브랜드 자산은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에 의해 창출되며, 고객의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연상으로부터 형성된다고 보았다. 고객에 기초한 브랜드 자산(CBBE:Customer based brand equity)의 개념이 중요한데, 브랜드가 규명되지 않았을 때보다 규명되었을 때 소비자들이 제품 및 마케팅 방식에 대해 더욱 호감을 가지고 반응하며, 긍정적 브랜드 자산을 가지게 되는 반면, 소비자들이 호의적으로 반응하지 않으면 무명의 브랜드가 되거나 부정적인 브랜드 자산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
- 브랜드 충성도
- 브랜드 인지도
- 지각된 품질
- 브랜드 연상
- 기타 독점적 브랜드 자산(특허, 등록상표, 유통 관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