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배수체 #
Find similar titles

You are seeing an old version of the page. Go to latest version

Structured data

Category
Biology

배수체 #

배수체란? #

배수체(倍數體, polyploid)란 두 벌 이상의 염색체를 가지는 생물체를 말한다. 세포분열의 사고로 생기는데, 자연적 발생도 있지만 인위적인 자극에 의해서도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작물의 품질 계량에 이용된다.

배수체 만드는 법 #

1936년 A.F.블레이크슬리와 A.G.애버리는 콜히쿰(Colchicum)에 함유된 알칼로이드의 일종인 콜히친에 의하여 자유롭게 식물의 배수체를 만드는 데 성공하였다. 콜히친 수용액 또는 라놀린과 섞은 것을 종자 ·싹 등에 처리하면, 염색체수가 배가되어 많은 것이 4배체가 된다. 열매가 큰 호박, 뿌리가 큰 무, 섬유가 긴 목화, 수량이 많은 잎담배, 비타민 함량이 많은 토마토, 꽃이 큰 수박풀 등도 만들 수 있어 육종학상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 굴참나무 등의 삼림식물의 4배체도 얻을 수 있다. 3배체는 보통 불임성(不稔性)인데 콜히친에 의하여 염색체수를 배가하여 임성(稔性)으로 할 수도 있다. 콜히친은 방추사의 형성을 방해하므로 염색체수는 배가 된다. 이러한 배수화작용은 콜히친 외에 아세나프텐 ·디페텔아민 등에도 있으나 작용은 같지 않다.

대표적인 배수체 작물 #

0.0.1_20210630_7_v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