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모델링
엔터티(Entity)
#
Find similar titles
- (rev. 2)
- hey
Structured data
- Category
- Database
엔터티의 개념 #
데이터 모델을 이해할 때 가장 명확하게 이해해야 하는 개념 중 하나가 엔터티(Entity)이다. 이것은 우리말로 실체, 객체라고 번역하기도 하는데 실무적으로 엔터티라는 외래어를 많이 사용한다.
엔터디의 정의
- 엔터티는 사람, 장소, 물건, 사건, 개념 등의 명사에 해당한다.
- 엔터티는 업무상 관리가 필요한 관심사에 해당한다.
- 엔터티는 저장이 되기 위한 어떤 것(Thing)이다.
엔터티란 업무에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집합적인 것(Thing)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는 엔터티는 업무 활동상 지속적인 관심이 있어야 하는 대상으로서 그 대상들 간에 동질성을 지닌 인스턴스들이나 그들이 행하는 행위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엔터티는 그 집합에 속하는 개체들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속성(Attribute)을 갖는다. 이러한 속성 가운데에는 엔터디 인스턴스 전체가 공유할 수 있는 공통 속성도 있고, 일부에만 해당하는 개별 속성도 있을 수 있다.
또한 엔터티는 인스턴스의 집합이라고 말할 수 있고, 반대로 인스턴스라는 것은 엔터티의 하나의 값에 해당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엔터티를 이해할 때는 눈에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개념 등에 대해서도 엔터티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 업무상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엔터티로 도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엔터티의 특징 #
엔터티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만약 도출된 엔터티가 다음의 성질을 만족하지 못하면 적절하지 않은 엔터티일 확률이 높다.
- 반드시 해당 업무에서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이어야 한다.
-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인스턴스의 집합이어야 한다. ('한 개'가 아니라 '두 개 이상')
- 엔터티는 업무 프로세서에 의해 이용되어야 한다.
- 엔터티는 반드시 속성이 있어야 한다.
- 엔터티는 다른 엔터티와 최소한 한 개 이상의 관계가 있어야 한다.
엔터티의 분류 #
엔터티는 엔터티 자신의 성격에 의해 실체유형에 따라 구분하거나 업무를 구성하는 모습에 따라 구분이 되는 발생 시점에 의해 분류해 볼 수 있다.
유무(有無)형에 따른 분류 #
일반적으로 엔터티는 유무형에 따라 유형 엔터티, 개념 엔터티, 사건 엔터티로 구분된다.
유형 엔터티(Tangible Entity)는 물리적인 형태가 있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엔터티로 업무로부터 엔터티를 구분하기가 가장 용이하다.
개념 엔터티(Conceptual Entity)는 물리적인 형태는 존재하지 않고 관리해야 할 개념적 정보로 구분이 되는 엔터티다.
사건 엔터티(Event Entity)는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하는 엔터티로서 비교적 발생량이 많으며 각종 통계 자료에 이용될 수 있다.
발생 시점에 따른 분류 #
엔터티의 발생 시점에 따라 기본/키 엔터티(Fundamental Entity, Key Entity), 중심 엔터티(Main Entity), 행위 엔터티(Active Entity)로 구분할 수 있다.
기본 엔터티 #
기본 엔터티란 그 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로서 다른 엔터티와 관계에 의해 생성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생성할 수 있고 자신은 타 엔터티의 부모의 역할을 하게 된다. 다른 엔터티로부터 주식별자를 상속받지 않고 자신의 고유한 주식별자를 가지게 된다.
관계로 생성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생성할 수 있고 자신은 타 엔터티의 부모의 역할을 하게 된다. 다른 엔터티로부터 주식별 자를 상속받지 않고 자신의 고유한 주식별 자를 가지게 된다.
중심 엔터티 #
중심 엔터티란 기본 엔터티로부터 발생하고 그 업무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데이터의 양이 많고 발생하고 다른 엔터티와의 관계를 통해 많은 행위엔터티를 생성한다.
행위 엔터티 #
행위 엔터티는 두 개 이상의 부모엔터티로부터 발생하고 자주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양이 증가한다. 분석 초기 단계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으며 상세 설계단계나 프로세스와 상관모델링을 진행하면서 도출될 수 있다.
엔터티의 명명 기준 #
- 가능하면 현업업무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사용한다.
- 가능하면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 단수 명사를 사용한다.
- 모든 엔터티에서 유일하게 이름이 부여되어야 한다.
- 엔터티 생성 의미대로 이름을 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