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
Find similar titles
- (rev. 3)
- dongiljogun
Structured data
- Category
- Programming
Table of Contents
구글 애널리틱스(GA : Google Analytics) #
구글에서 무료 웹 분석 도구로 구글의 고유한 통계 및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웹 및 모바일 방문자들의 행동 패턴 분석을 통한 마케팅 활용 시스템 구축을 위해 개발된 서비스
특징 #
트래픽 소스를 통한 페이지 분석 #
트래픽 소스를 통해 개인의 세션 접속 시간, 세션당 페이지 수, 이탈률 등을 분석하여 소비자 행동 패턴 파악에 유리
대시보드를 통해 시각화된 데이터 #
수집된 자료를 차트 또는 그래프 형태로 시각화해 제공하여 이용자의 편의성 도모
실시간 데이터 수집 #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집하고 해당 정보를 원하는 항목을 선택 실적 확인 및 분석 가능
웹 사이트 및 페이지 분석 #
어떤 페이지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이 오는지를 파악해, 유입 인원들에 대한 서비스 제공 다양화 가능
서비스 규모에 따라 다른 비용 #
G-mail 계정을 통해 개인 또는 중소기업은 무료로 이용 가능. 좀 더 세부적인 분석과 솔루션이 필요한 경우, 요금이 발생.
구글 애널리틱스 이용 절차 #
1.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
구글 계정이 있다면 바로 로그인 가능
2. 속성 추가하기 #
속성 이름(본인의 웹 사이트)을 입력한 뒤, 보고 시간대 및 보고서에 사용할 통화를 선택. 이후 본인의 비즈니스에 관한 정보를 선택한 후 만들기 버튼 클릭
3. 서비스 약관 동의 #
해당 국가 또는 서비스 지역을 선택하여 동의해야 제대로 된 설정 가능.
4. 추적 코드 추가하기 #
자신이 운영하는 웹/모바일 사이트에 추가하여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코드를 삽입
추적 코드 확인 #
추적 코드 복사 #
추적 코드 HTML 코드에 삽입 #
5. 필터 설정하기 #
운영 페이지에서 제외하고 싶은 트래픽에 대한 필터 설정(주로 관리자나 내부 직원)
필터 페이지로 이동 #
필터 추가하기 클릭 #
필터 만들기 #
- 템플릿 - 자주 쓰는 필터 타입
- 커스텀 - include. exclude 이 중 내부의 트래픽을 제외하고 싶은 경우, exclude를 선택-> IP 주소로 트래픽 -> that or equal to 선택 -> 그 후 자신의 IP 주소를 입력
필터 적용 #
※ 필터의 경우, 여러 개를 적용할 때, 가장 먼저 만들어진 필터부터 적용.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의 종류 #
1. 잠재 고객 보고서 #
사용자들의 정보(나이, 성별, 사는 지역, 관심 분야) 등의 정보를 객체화 및 시각화하여 보고
2. 획득 보고서 #
사용자들의 접속 방식, 세션 유지 시간, 이탈률 등의 사용자 행동 패턴을 시각화하여 보고
3. 행동 보고서 #
페이지 뷰, 방문 수, 이탈률을 비교해 보고 콘텐츠의 방향을 잡는 데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