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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가치명제(Customer Value Proposition) #
고객 가치명제는 Customer Job 이 무엇인지에 달려있음 #
- 초기 고객, Target Customer, 에반젤리스트, 러버를 천명만 확보하라
- 천명이 결국 만명이 된다.
- Job to be Done!
- 비드니스 모델은 What을 파는게 아니라 Why를 파는 것
- 드릴 사는 고객이 원하는 것은 hole이다. 드릴이 목적이 아니다.
- 고객의 가치는 why에서 나온다.
- 고객이 해결하고픈 문제 3개를 꼭 규명해야 한다=페르소나
- 고객 가치를 획득하기 위한 방법과 프로세스를 고객에게 제시해줘야 한다.
-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고객 가치 = Product Market Fit #
- 경쟁제 : 직접경쟁제품
- 대채제 : 간접경쟁제품

고객의 Job 세분화 #
- 불편함, 부족함, 매력
- 불편함과 부족함의 차이는 크다.
- 불편함은 반드시 바꾸려고 하지만, 부족함은 좀 견디고 싶어함
- 새로운 방식으로 제공되기를 원하면 MVP 테스트를 반복적으로 해야 함
- 고객이 정말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지 않으면 불편함을 메꾸는 제품 개발을 어렵다.
- 부족, 불편은 2개 이상 넘어가면 안된다.
- 매력은 3가지를 선택해야 한다.
- 가치 제안을 위한 구체적인 이유에서 찾아야 함
- 이유를 확실하게 알아야지 가치제안 포인트가 나온다.
- 정량적으로 체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기존 경쟁제를 사용 시 고객들의 불편함이 반드시 있음
- 해당부분을 명확하게 정리해야 함
고개 가치에 대한 명제(Unique Value Proposition) #
- 고객에게 전달해야할 진실성, 진정성 있는 유일한(unique) 명제이다.
- 우리 제품을 쓰면 반드시 우리가 설정한 고객 가치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
- 경쟁사는 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으니 Unique 한 것이어야 한다.
타겟 고객 정의 #
- 인구 통계학적인 변인
- 주요한 3-4개를 선택하여 기술
- 이들이 고객 타겟팅의 모수가 됨
- 심리묘사적인 변인
- 모수의 집단에서 에반젤리스트를 선정하기 위함
- 3-4개를 선택하여 기술
- 2가지를 고려하여 1차 거점시장은 반드시 적게 봐야함
Reference #
- 비즈니스모델 교육(B-camp, 2015년, 9월)
0.0.1_20210630_7_v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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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type
text/x-markd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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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ema
Bioinformatics